2024.04.22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적폐세력으로부터 공격받은 공익추구자는 망신창이가 되어도 공격받는다.

세상에는 남들 앞에서만 젊잖게 말하고 우아하게 표현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 부류의 사람들치고 공익보다 사익을 우선하는 경향이 크다는 점에서 현안의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여지는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아임뉴스-우리가 언론이다. 시민 기자단! 김건화 칼럼 |

아마도 누구를 공격하기 위해서 사실을 왜곡 짜집기하여 시중에 배포하고 유통시키게 되면 공격을 당하는 사람은 그 대상물로 인해, 이미 그는 사회적으로 사망신고를 한거와 같은 결과를 초래할 수 밖에 없다. 사실진의와 관계없이 그 사람은 고착화 된 이미지의 형상으로 인해 자의적 악마화가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가 공직자이면 오죽하겠는가? 

 

그런데 그와같은 일로 피해를 당하고 있는 사람, 2010년 7월 1일 성남시장에 취임한 날로부터 지금까지 꼬박 12년을 악의적 편집과 왜곡의 영상물과 녹취물에 갇혀 그가 남긴 사회적 공익행보에도 아랑곳 없이 거친 인성에 대한 낙인과 세상 인심으로부터 매장을 당하는 살벌한 삶을 살아 온 사람이 이번 20대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나섰다.   

 

세상에는 남들 앞에서만 젊잖게 말하고 우아하게 표현하는 사람들도 많다. 그런 부류의 사람들치고 공익보다 사익을 우선하는 경향이 크다는 점에서 현안의 문제를 발견할 수 있는 여지는 얼마든지 찾아볼 수 있다. 사익이 클수록 포장해야 할 포장지 또한 크기에 겉으론 젊잖고 우아한 모습으로 세상을 속여야 하는 법이기 때문이다. 특히 고위 공직자와 위정자들의 젊잖은 표현과 우아한 제스처, 입으로만 외치는 정의와 상식과 원칙에 우리 유권자들은 눈뜨고 크게 봐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에 반해 양심있고 정직한 사람은 거칠게 없다. 내가 당당하기 때문에 소신껏 말하게 되고 오히려 감정에 충실하기도 한다. 그래서 공익추구자와 사익추구자의 말과 행동에서 겉모습만 봐도 어느정도 파악되는 이유는 이와 같은 것에서 연유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민당' 이재명 후보의 경우, 왜곡 편집되어 악의적으로 유포된 가짜들의 진의를 우리 유권자들이 심층적으로 파볼 이유는 충분해 보인다.

 

2018년 2월 17일, 이재명 후보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그의 페이스북에 친구로부터 전달받은 듯 한 글에서 그동안 수없이 유포된  배포물의 사실관계와 진의여부를 유추해 볼 가능성 또한 없지 않아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 이재명 후보 페이스북 포스팅 전문 - 

 

<설날에 친구에게 받은 메시지..공직자가 잃는 것>

공직자가 되면 많은 것 특히 사람을 잃습니다.

 

1) 친구를 잃습니다.

평소 전화와 문자를 자주 보내던 친구가 어제 설날에 또 전화를 했습니다. 피곤도 하고 뻔한 전화라 안받다가 받았더니 ‘왜 그리 냉정하냐. 내가 너한테 뭐 바라는 거 같냐?’운운 폭언끝에 절교선언을 했습니다. 뒤이어 폭언메시지까지..

술 먹다 자랑삼아 지인 소개하려고 전화해도 제가 잘 안받고, 문자메시지 답도 잘 안하고, 최근 자신의 임원취임식 축사요청을 거절한 것 등이 많이 섭섭했나 봅니다.

악용이나 오해 소지 때문에 민간회사 임원 취임식 참석도 함부로 못하고, 통화도 함부로 해선 안되며 시시껄렁한 문자를 주고받는 허물없는 사이라는 걸 보여주는 것도 조심해야 하는게 공직자입니다.

권력자와 친인척 또는 가까운 사이라는 것 자체가 권력이고, 비리와 불행의 씨앗이기 때문입니다.

20대 힘든 시절에 만나 서로 격려하고 위로받던 친구 하나를 또 잃었습니다.

2) 가족도 잃습니다.

권력자의 가족은 존재 자체가 권력입니다.

‘친인척 비리’라는 모두의 불행을 막으려면 특별대우는커녕 오히려 역차별까지 해야 합니다.

‘시장형님’이라며 시정개입을 넘어 시장행세(업무지시, 노점단속 등)까지 하고, 인사개입 이권청탁을 하던 형님을 막다가 형님가족과 싸움이 나고 급기야 원수를 사 죽음에 이르러서도 화해하지 못했습니다.

공직의 공정성 청렴성을 위해 가족을 잃었지만 주인의 작은 신뢰나마 얻은 걸로 위로 삼아야겠지요.

3) 이웃도 잃습니다.

판교개발때 LH는 철거민 수십명이 개발계획 발표후 집을 지은 소위 ‘알박기’라며 보상을 거부했습니다.

1인당 수백만원인 변호사 비용이 없던 철거민들은 제게 철거민 인권문제라며 무료변론을 요구해 1인당 50만원씩인가를 받고, LH와 수년간 재판을 했으나 패소했습니다. 개발발표직후 찍은 성남시 항공사진에 이들의 집이 없었습니다.이른바 빼박증거.

이들이 항공사진 조작이라며 한 항소심의 변론을 거절하다, 서민의 억울함을 외면한다는 말에 다시 서울까지 장기간 출장변론을 했지만 결국 또 패소했습니다.

패소했지만 적은 비용으로 오랜시간 최선을 다한 것을 아는 이들은 진심으로 고마워했고 성남시장 당선도 축하해 주었습니다.

시장취임후 이들이 항공사진 진위를 가려달라 하여 모든 자료를 제공하고 철저히 감사를 했지만 조작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태도가 180도 바뀌어 “LH 대신 성남시가 보상하든 LH에 압력을 넣든 무조건 성남시가 책임지라” 는 황당한 요구를 시작했습니다.

책임 없는 성남시에 배임죄나 직권남용을 강요하는 범죄행위였습니다.

새누리당과 극좌적 운동권까지 끌어들인 그들은 저를 압박하기 위해 1년6개월간이나 시청사앞 소음시위, 허위사실 유포로 괴롭히더니, 그게 통하지 않자 저를 반인권 파렴치범으로 몰기위한 특별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어린이행사장에 변복을 하고 접근한 이들은 저와 수행원들을 덥쳐 폭행을 하고 그 과정을 미리 촬영한 후, 폭행을 막기위한 저의 방어동작을 슬로모션으로 편집해 ‘이재명 시장의 철거민 폭행’동영상을 만들었습니다.

이 조작영상을 새누리당 시의원을 통해 시의회에서 상영하고, 3주 상해를 입은 저를 ‘가짜 환자’로 몰며, 심지어 시장이 철거민을 폭행했다는 거짓말을 퍼트렸습니다.

폭행 상해 명예훼손 등으로 고발당해 형사처벌을 받게된 이들이 부당요구 중단, 조작영상 삭제 등을 약속하고 선처를 요구해 합의를 한 후 고발을 취하하여 이 사건은 종결되었습니다.

보상 노린 알박기에, 정치세력과 결탁해 불법 특혜를 얻으려고 폭력적 방법으로 시장의 직권남용을 강요하는 이들은 이미 ‘보호해야할 사회적 약자’가 아닙니다.

한때 저의 이웃이자 동지였던 그들은 약자임을 무기 삼아 다른 기득권자들처럼 강자의 방식으로 공정질서를 파괴하고 특혜를 노리며 저의 적으로 변하고 말았습니다.

4) 선친의 친구도 잃습니다.

새누리당 신영수 국회의원 형제와 업자의 로비로 수천억대 특혜 대장동 개발사업을 민간업자가 맡게 되었습니다.

제가 시장당선후 시 공영개발로 특혜를 환수하려하자 새누리당 시의회의 방해는물론 제 모든 인연들이 총동원되어 압력 회유 강요가 시작되었습니다

어느 날 ‘아버님 친구’로부터 면담요청이 왔습니다. 아버님은 1986년에 이미 돌아가셨지만, 제를 ‘어릴 적 고추 달랑거리며 뛰어다닐때부터 안다’는 그 분의 요청을 거절할 수 없었습니다.

40여년 전 안동 산골 아버님의 농협 총대 시절 얘기부터 어머님의 애처로운 홀몸 분투기까지 한참을 꿰어내시던 그 어른은 마침내 ‘긴한 용건’을 말씀하셨습니다.

“대장공 개발사업을 민간업자가 하게 해 달라”

아버님 친구인지는 확인할 길 없었지만 지인임은 분명한 그 분에게 ‘생각해 보겠다”는 완곡한 답이 아니라 없도록 ‘안된다”는 단호한 답을 드렸습니다. 다른 아버님 친구들의 헛걸음과 업자들의 고생을 덜어주기 위해서..

예의와 체면을 중시하는 안동 어르신의 얼굴이 붉게 물들고 근육의 미세한 뒤틀림이 숨겨지지 않았습니다. 뒤도 돌아보지않고 휑하니 시장실을 나간 그 분은 그 이후 아무 연락이 없었습니다.

대장동 개발이익 5503억을 환수해 공원도 만들고 배당도 할 수 있게 되었지만 아버님 친구는 잃었습니다.

아버님이 양민을 100명 이상 학살한 빨갱이라는 가짜뉴스가 돌아다닙니다.

아들이 융통성없는 공직자이다 보니 평생 남의 것 탐하지않고 성실하게 사셨던 선친조차 욕을 당하시지만, 저승의 아버님도 오히려 저를 자랑으로 여길 거라 믿습니다.

공직자는 공사구별이 최우선이고 가족 친지를 더욱 경계해야 합니다.

선공후사는 공직자 최고의 덕목이고 그게 나중에 닥칠 모두의 불행을 막는 길입니다.

많은 인연을 잃고있지만 더 많은 인연을 얻고있다고 믿습니다. 죽마를 함께 타던 친구들, 공장과 대학, 사법연수원,시민운동과 정치 과정에서 맺은 수많은 인연들은 묵묵히 저를 응원하며 함께 하고 있음을 압니다.

 

친구여..

지위와 공적책임을 내려놓고 자유로운 날,

따스한 햇살 아래 배꽃 만발한 원두막에서

허리띠 풀고 흰소리 해가며 술 한잔 하세나.

그때까지도 사람과 우정이 남아 있다면..

기자정보

프로필 사진
김건환 기자

시공간 속의 여러 사건과 사고들은 누군가의 매체에서 전달 된다. 그러나 과연 여러 사슬망과 얽혀 있는 기존 매체의 보도 현실에서 정론을 기대할 수 있을까! 아임뉴스는 이 논점에서 부터 시작하는 SNS 매체로서 인터넷 언론 리딩을 지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