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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삶에 대한 소망과 고뇌
□ 조지훈 - 승무
* 인간 번뇌의 종교적 승화. 삶의 번뇌와 해탈의 염원
* 번뇌 → 합장(승무 : 세속의 번뇌를 넘어가고자 하는 마음가짐과 의지) → 별빛(번뇌의 정화)
* '번뇌는 별빛이라' : 해탈의 경지. '두 방울'이 참회의 눈물이라면 → 참회를 통해 세속적인 번뇌 의 극복
* '나빌레라' : 번뇌와 별빛을 동시에 함축하고 있는 재생의 이미지(자기 정화와 재생)
□ 신석초 - 바라춤
* '솟아오르는 구슬픈 샘물은 어이할까나' : 내면에 떠오르는 슬픔과 비애
* '끝없는 갈림길이여' : 세속적인 욕망과 그로부터 벗어나 열반의 경지로 들어가려는 의지와의 갈등을 묘사
* 시적 자아 : 순수 세계, 무념 무상의 경지, 절대 열반의 세계 지향
□ 김영랑 - 모란이 피기까지는
* <기다림 → 좌절 →기다림>의 순환적 세계관
* 비장미(자기 희생, 슬픔 속에서는 느끼는 아름다움)
* '모람', '봄' : 화자가 추구하는 세계
* '찬란한' : 봄이 우리에게 주는 꿈과 희망
* '슬픔' : 이루어질 수 없는 꿈에 대한 좌절감
□ 유치환 - 깃발
* 인간 존재의 동경과 좌절의 아픔, 이상향에 대한 향수와 그 비애(주제의 유사성 : 서정주 - 추천 사)
* 1-5행 : 상승, 6-9행 : 하강
□ 유치환 - 바위
* 삶의 허무에 대한 극복의 의지
* 인생의 유한성과 자연의 영원성의 대조 → 영원에의 갈망 표출
* 이육사의 '교목'은 현재의 의지를 표출한 데 비해 '바위'는 미래의 소망을 노래함
□ 서정주 - 자화상
* 자신의 고통스러운 삶에 대한 회고와 생명의 욕구
* '찬란히 티워 오는 어느 아침에도 / 이마 위에 얹힌 시의 이슬에는 / 몇 방울의 피가 언제나 섞 여 있어' : 괴로움(피)의 삶 속에서 창조된 열매(이슬) → 고뇌의 승화
□ 서정주 - 추천사
* 현실적 고뇌의 초극 의지
* '그네'의 상징 : 현실의 굴레로부터 벗어나 이상적 삶을 동경하지만 다시 현실로 복귀할 수밖에 없는 한계
■ 삶에 대한 깨달음과 다짐
□ 박두진 - 묘지송
* 영원한 생명에의 의지와 주검에 대한 희망적인 찬양(죽음의 찬미를 통한 허무의 극복 의지)
* '무덤 속에서 어둠과 하이얀 촉루가 빛나리. 향기로운 주검의 내도 풍기리.' : 삶에 대한 강렬한 긍정
* '살아서 섧던 주검 죽었으매 이내 안 서럽고' : 삶이 고통이라면 죽음이 더 편함(기독교적)
* '멧새들도 우는데, 봄볕 포근한 무덤에 주검들이 누웠네.' : 인간의 유한성이 자연의 영원성 안 에 동화됨
□ 김남조 - 설일
* 신의 섭리로 고독을 극복하고 너그러운 삶을 다짐
* 눈시울 → 눈물 → 승천 → 백설 → 얼음꽃 ☞ 상승과 하강의 순환적 심상
□ 고은 - 눈길
* 모든 고뇌와 방황을 씻고 무욕의 상태에서 모든 것을 다시 인식하고자 함(명상을 통해 깨달은 적멸의 평화)
* '눈' : 인간 정신의 정화(→김수영의 '눈'). 고은의 '문의 마을에 가서'에서의 '눈' : 삶과 죽음을 포 괄하는 운명으로 표상됨
□ 서정주 - 무등을 보며
* 삶의 본질적 가치에 대한 긍지와 신념
* 지성에 의한 감정의 절제에 성공함. 비유를 통해 주제 의식을 표출. 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
* 무등산에서 발견한 한국인의 모습(물질적 궁핍, 육체적 곤궁을 극복하는 슬기롭고 의젓한 삶의 자세)
* '여름산' : 의연함
* '지어미는 지애비를 물끄러미 우러러보고 / 지애비는 지어미의 이마라도 짚어라.' : 부부 간의 사랑(신뢰)
* 가시덤불 쑥구렁 : 절망의 삶
* '청태' : 푸른 이끼 → 연륜이 쌓여 가면서 성숙해 가는 삶(품위, 지조, 삶의 보람)
□ 박성룡 - 과목
* 자연(과목)의 오묘한 섭리에서 느끼는 경이로움과 경탄 → 인간의 본성을 회복함
■ 삶에 대한 성찰(관조) - 스스로의 삶에 대한 반성, 더 나은 삶에 대한 모색
□ 천상병 - 귀천
* 삶을 초극한 죽음에의 소망(죽음의 내적 승화)
* 죽음에 대한 화자의 태도 : 관조적, 달관의 체념
* '가서 아름다웠다고 말하리라…' : 역설적인 표현으로 괴로웠다는 뜻
□ 서정주 - 자화상
* 자신의 고통스러운 삶에 대한 회고와 생명의 욕구
□ 윤동주 - 쉽게 씌어진 시
* 시적 모티프 : 부끄러움(순결한 영혼의 자아 성찰)
* 고통스런 현실에서 공부를 하고 시를 쓰는 삶에 대한 반성적 성찰과 부끄러움의 정서 → 해방 의 '아침'을 기대하는 극복의 의지로 옮겨 감
* '나는 나에게' : 앞의 '나'는 암담한 현실 속의 체념적 자아, 뒤의 '나'는 현실을 극복하고 반성하 려는 반성적 자아
* '악수' : 두 자아의 화합, 굳은 의지 강조